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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성한 일과 기록을 원한다.

WalkerJei 2025. 6. 12. 21:29

사진 한 장 없는 활동 기록

정보처리기사 시험 준비와 포트폴리오 개발로 인해 코딩테스트 문제 풀기를 일시적으로 중단했다. 그동안 블로그 작성을 되돌아보니까 거진 꾸준히 쓰고 있는 일기가 너무 황량해 보였다. 사진 없이 글만 올릴 수는 없다고 생각이 들었다.

 

언리얼 엔진 업데이트

오랜만에 에픽게임즈 런처를 실행했고, 언리얼 엔진을 5.6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했다. 그 다음에는 VRM4U 플러그인을 준비해 VRM 1.0 파일을 템플릿에 성공적으로 적용했다. 달리기, 점프 다 되고 애니메이션도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언리얼 엔진 5.6.0 버전을 설치했다.
언리얼 엔진과 VRM4U 플러그인 테스트

 

언젠가 언리얼 엔진도 배워야 하고 필요한 에셋이 있다면 사둬야 한다. 유니티 에셋스토어와 다르게 UEFN은 달러를 준비하지 않아도 원화로 에셋 구매가 가능하다. 최근에 보니까 마켓플레이스에서 팹으로 이름을 바꿨다.

 

VRoid 수정작업과 VRM 덮어쓰기

256px 기반으로 작업하면서 캐릭터의 눈동자 색과 속눈썹 색이 같아서 가시성이 떨어지다 보니 색을 다르게 해 줬다. 따라서 VRoid 캐릭터의 눈동자 색과 Eyefur , 머리카락 색을 서로 다르게 해 줄 필요가 있었다. 또한 VRM 파일은 0.0 버전은 저장만 해놓고 활용하지 않고 있었다. 일단은 캐릭터의 눈동자 색과 눈썹 색과 머리카락 색을 조정했다.

 

GIMP 캐릭터를 퍼펫으로

결국 지난번의 리깅 작업의 실패로 256px 기반 캐릭터를 퍼펫처럼 바꾸기로 결정했다. 레이어를 다음과 같이 구성했다. 일단은 의상 부분을 제외한 오른팔과 왼팔 기준으로 설명했다.

오른팔

  오른손

  오른팔 2(중간 부분)

  오른팔 1(어깨와 가까이 있는 부분)

왼팔

  왼팔 2(어깨와 가까이 있는 부분)

  왼팔 1(중간 부분)

  왼손

작업 환경 1, 오른손 레이어를 선택했다.
작업 환경 2, 어깨 쪽 왼팔 레이어를 선택했다.

 

설명하면 오른팔 폴더의 경우 오른손이 맨 위에 있고 그 다음이 오른팔 2, 맨 밑이 오른팔 1이다. 왼팔 폴더는 이를 반대로 뒤집은 것이라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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