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kerJei's Lifelog

재개된 포트폴리오 개발 본문

일상/일기

재개된 포트폴리오 개발

WalkerJei 2025. 5. 17. 21:18

방치된 포트폴리오의 부활

먼저 미완성 상태로 방치된 상태의 포트폴리오의 개발을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작업을 수월하게 해줄 애셋도 가지고 있고, 엔진 버전도 새롭게 업그레이드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작업을 수행했고 캐릭터 애니메이션까지 만들었다. 슬레지해머를 든 채 달리고 점프하는 캐릭터인데 지금 보여준 것은 빙산의 일각이다. 즉 다양한 형태의 캐릭터들과 다양한 무기들이 추가될 것이다.

 

CRLF

형상 관리 시스템 중 하나인 GitHub에 커밋을 한다면 신경써야 하는 것이 CRLF이다. Windows에서는 CRLF, Unix macOS Linux에서는 LF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를 무시하고 그냥 커밋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하나로 통일해야 한다. 대규모의 작업을 했는데 CRLF LF가 대량으로 섞여있다면 한 가지로 통일하기가 어렵다. 명령 창을 통해 바꿨더니 CRLF로 된 것은 LF, LF로 된 것은 CRLF로 바뀌는 등의 문제가 생긴다.

 

저작권 관리

그렇게 CRLF와 씨름하다가 검색을 했는데 이 블로그에서 중요한 정보를 알려주었다.

https://kkln2486.tistory.com/457

이 블로그에 따르면 유료 애셋을 사용할 때 GitHub Push하고 Public으로 설정하면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유료 애셋을 Push하지 말라고 하길래 블로그에서 알려준 대로 .gitignore 파일을 작성해서 추가한 유료 애셋 부분은 제외했다. 유니티 공식 사이트에서도 애셋 복제나 타 에셋을 만들기 위해 에셋 타입의 제품에 이용하거나 포함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고 안내하고 있어서 의구심을 가지고 추론했고 에셋 제작자에게 이에 대해서 문의하려고 했는데 이때 딱 유료 에셋은 GitHub Push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아서 다행이었다. 감사합니다!

'일상 >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트폴리오 성공률 높이기  (1) 2025.05.19
회복기  (0) 2025.05.18
스승의 날  (0) 2025.05.15
요령으로 후유증 극복  (0) 2025.05.14
타박상  (0) 2025.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