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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엔진도 구관이 명관? 본문
이전 버전도 다시 설치한 유니티
이전 버전의 유니티 엔진도 다시 설치했다. 버전을 올리면서 가지고 있던 애셋 중 하나가 최신 버전에서 오류를 냈기 때문이다. 어떠한 애셋인지는 나중에 공개할 것이다. 증상은 캐릭터를 만들고 베이크를 하면 유니티 화면에 캐릭터가 나와야 하는데 투명한 상태로만 나온다는 것이었다. 이전 버전에서 테스트해본 결과 정상적으로 나오면서 최신 버전 지원에서 문제가 생겼음을 확인했다. 결국 해당 애셋의 제작사가 업데이트를 해주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
어차피 LTS지만
물론 설치한 유니티 엔진은 장기 지원을 해주는 LTS가 되기 때문에 걱정은 덜하지만 애셋이 업데이트되면서 최신 버전의 엔진도 지원한다면 그때는 모른다. 이전 버전의 유니티 엔진으로 만들고, GitHub에 업로드한 작품을 최신 버전 엔진으로 마이그레이션했을 때 오류가 나서는 안 된다. 하위 버전의 것을 상위 버전의 엔진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은 되지만 그 반대는 당연히 어렵다고 알고 있다.
대대적인 그래픽 변화
만들 작품의 그래픽은 64px를 1m로 간주하고 있다. 즉 128m가 2m이며 등장인물마다 신장이 다 다르기에 키도 다르고, 애니메이션 작업도 재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키를 어떻게 할 지는 엑셀로 계산하지만 이러한 작업 노가다를 최소화할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캐릭터의 옷도 다양하기에 그에 맞게 애니메이션도 짜야 한다. 장기대기 3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운명이 갈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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