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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oid Studio 작업 환경 본문
VRoid Studio 작업 팁
아침에 VRoid Studio로 캐릭터를 만드는 작업을 하면서 깨달은 팁이 있었는데 미처 생각을 못 하다가 이제서 다시 생각하는 데 성공했다. 말하자면 얼굴, 헤어 스타일, 의상을 모두 커스텀으로 하는 것보다 얼굴과 헤어 스타일을 기본 프리셋으로 하고 의상만 커스텀으로 했더니 VRM 파일 추출 속도가 더 빨라졌다. 의상은 커스텀을 한 이유가 기본 프리셋 밖의 의상 묘사를 위해서이다.
그뿐만 아니라 만드는 캐릭터마다 복장이 다양하다 보니 이를 기억하기 위해 엑셀로 의상 목록을 기록해 놓았다. 심지어 색상을 부여하는 것도 표준을 만들었다. 색조는 48개, 명도와 채도는 각각 32개다. 색조는 0부터 360까지의 값을 가지며 7.5씩 값을 늘려 나가는 형태로 색조를 결정했다. 명도와 채도는 각각 0부터 100까지의 값을 가지며 3.125씩 값을 늘려 나갔다. 다만 GIMP가 소수점 한 자리만 지원하기 때문에 엑셀에서 올림 처리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캐릭터들을 Unity Engine이나 Unreal Engine에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실제로 이것을 활용해 만든 비디오 게임들도 있다. VRM 파일을 추출해서 게임 엔진으로 불러오는데 VRM 버전이 0과 1로 나뉘어 있어 불러올 때 사용하는 기능도 둘로 나눠져 있다.
결론
VRoid Studio 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고민과 시헹착오가 있었다. 이걸로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어 보고 싶어서 연구한 것도 있다.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어느 정도 완성된 연구 결과를 공개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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